토플 Q&A

토플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합니다.

홈으로가기 HOME > 커뮤니티 > 토플 Q&A

2달만에 토플 첫시험에서 110점! 나만의 토플 비법을 소개합니다.

양지현 | 조회 21993 | 추천 82
  • 2017.01.02
  • 글꼴
  • 확대
  • 축소

 


 
01. 안녕하세요. '두 달 만에 첫 시험에서 110점'의 주인공 양지현입니다.


토플 고득점을 졸업하고, 이제는 유학 정보를 얻기 위해 고우해커스를 돌아다니던 중 제 이야기가 담긴 배너를 발견했습니다! 빡세게 두 달 안에 토플 끝내는 5가지 비법^^ 바로 제 이야기였어요.

저의 후기글이 많은 토플러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는 걸 보니 왠지 모르게 정말 기분이 좋았어요. 저는 그저 단숨에 고득점으로 끌어올려준 해커스가 고마워서, 해커스어학원 수업후기 게시판에 짤막하게나마 글을 남겼던건데 그 글이 또 다른 토플 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었다는게 놀랍기도 했구요.

그래서 이 고마우면서 놀랍고 신기한 마음을 여기서 그치지 않고, 더 자세하게!
토플러들에게 제 고득점 비법을 전해주고 싶었어요.
제가 두 달만에 첫 시험에서 토플 110점을 받을 수 있었던 그 비법,
정말 누구보다도 상세하게 풀어서 전해드릴게요.

저는 리딩/리스닝은 교재를 사서 독학으로, 스피킹/라이팅은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했습니다.


▼ 나의 이전 후기글을 토대로 제작되었던 배너 :)
 


▼ 나의 진짜 성적표 :)





02. 해커스토플 교재로 리딩/리스닝 공부하기

(1) 해커스보카 교재의 공부법 (교재자세히보기 ▶)

저는 일단 해커스보카의 30일치 분량을 3개의 섹션으로 나누어서 외웠습니다.
즉, 1~10 문제, 11~20 문제, 21~30 문제 식으로 크게 3 파트로 나눈 후, 1파트 당 각각 기간을 정해서 외우는 방법으로 반복했습니다.
우선, 노트를 세개 준비해서 각각 1~10 문제, 11~20 문제, 21~30 문제에 있는 모르는 단어, 파생어들을 위주로 한번 더 정리를 하며 외웠습니다. 그리고 위 노트를 토대로 워드를 이용해 파일을 따로 작성해서 혼자 단어 시험을 치는 듯한 느낌으로 꾸준히 반복했습니다.
그런 방식으로 1~10 문제, 11~20 문제, 21~30 문제를 10번씩 반복해서 외웠습니다.

또한, 교재 내 수록된 예문은 한번씩 소리를 내서 읽고, 그 다음에 내가 알던 뜻이랑 조금 다르거나, 난해한 뜻을 포함한 예문은 따로 메모를 해두었습니다. 초록이 해커스보카로 공부하면서 좋았던 점이, 단어가 수록된 커리큘럼과 순서가 단어를 외우는데 흥미를 잃지 않게 잘 되어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단순하게 전체 교재가 A to Z로만 구성되어 있으면, 며칠 동안 A로 시작하는 단어만 외우는라 지루하잖아요. 그런데 해커스보카는 출제빈도 순으로 정렬이 되어 있어서 보다 효율적으로 단어를 외울 수 있었습니다. 

▼ 나만의 해커스보카 정리 자료 첫 페이지 :)




(2) 해커스토플 리스닝 교재의 공부법(교재자세히보기 ▶)

저는 해커스토플 리스닝 교재를 중급, 정규, 액츄얼테스트 모두 사서 순차적으로 풀었습니다.
만일 저처럼 교재로 독학하려는 분들이 계시다면 눈 크게 뜨고 다음 내용 읽어보시길 바랄게요!

리스닝 중급에서 정규 교재까지는 책 안의 문제를 빠지지 않고 싹 다 푸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중급이랑 정규 교재의 마지막 부분에 삽입되어 있는 모의 테스트는 실전처럼 시간을 재고 풀어서 점수를 매기는 식으로 풀었습니다. 물론 틀린 것은 왜 틀렸는지 리스닝 지문을 다시 듣고, 읽고, 피드백하는 형식으로 공부했습니다.

독학의 백미는 액츄얼 테스트였습니다.
액츄얼 테스트의 첫번째 테스트를 풀었을때 아마 30점 만점에 21점인가 나와서 책을 집어던진 기억이 있습니다. 책 머릿말에 해커스 액츄얼 테스트는 실전에 가장 가깝게 최상이도 난이도로 구성되어있다는 문구가 있긴 했어요. 하지만 편한 환경에서 문제 풀었는데도 21점을 받을 정도라면, 실전에서는 얼마나 더 낮은 점수를 받게 될까 이런 초조한 마음에 나왔던 행동이었습니다. 이런식으로 해커스 액츄얼 테스트를 첫번째에서 일곱번째 까지 다 풀었지만, 그 후에도 점수는 잘 오르지 않았습니다. 대부분 21점에서 25점 정도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러.던. 도.중.에 !!!
해커스어학원 선생님께 아주 아주 좋은 리스닝 공부법을 듣게 되었습니다.

액츄얼 테스트 교재를 다시 구매해서 이를 적용하여 공부했더니 다시 점수가 오르기 시작햇어요.
(* 이 때 라이팅 단과반을 다니고 있던 터라, 우연히 복도에서 마주친 리스닝 선생님께 틈이 나서 물어보았어요)
그것은 바로 DICTATION 이었습니다. 물론 딕테이션에 대해 알고 계신 분들 많을 겁니다.
하지만 귀찮아서 등등의 이유로 실천에 옮기지 않는 분들도 많은 것 같더라구요.
저는 이 딕테이션을 하면서 강의 내용은 물론, 강연자의 추임새까지도 토씨하나 안틀리고 다 받아적는 연습을 했습니다.

▼ 나만의 딕테이션 공부자료 (첫 페이지)

▼ 나만의 딕테이션 공부자료 다운

Sherwood Anderson.pdf (60.4K)

Confederation Bridge in eastern Canada DNF.pdf (59.6K)


그리고 다 받아쓴 후에는 액츄얼 테스트 해설에 나와있는 지문을 보면서, 틀린 부분은 고치고 안들렸던 부분은 재확인하며 공부했습니다. 처음에는 지문 하나당 3시간이나 걸렸었지만, 공부 방법이 점차 익숙해지면서 나중엔 1시간 반까지도 축소될 수 있었습니다.
어찌보면 가장 단순하고 무식해보이는 공부법이지만, 가장 효율적이고 완벽한 공부법이라고 생각합니다.

(3) 해커스토플 리딩 교재의 공부법 (교재자세히보기 ▶)

리딩 과목 역시 중급, 정규, 액츄얼테스트 교재 순차적으로 공부했습니다.
리딩같은 경우는 별 다른 공부법이라는 것 없이 해커스 교재에 나와있는데로 푼 것 밖에 없습니다.
해커스 책 자체에 간간히 어려운 구문의 문법적 해석들이 있었기에, 그런것들을 메모하고 유념했습니다.

그리고, 정규교재 뒷부분에는 각 학문별로 리딩에 잘 나오는 빈출 주제들을 모아놓고 설명해놓은 파트가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굉장히 흥미롭게 읽었고 시험 문제 풀이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전 리딩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지문 주제에 대해 친밀감을 많이 상승시켜주었습니다.


(3) 교재로 독학을 준비하려는 분들에게

저는 리딩/리스닝 영역을 모두 해커스 교재로 공부했어요.
해커스 교재의 장점은 일단 독학을 하려는 사람에게 굉장히 잘 맞추어져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책 앞머리에 토플에 관한 설명과, 팁 그리고 심지어 이 책을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에 대한 계획서(그것도 기간에 따른 3개의 유형이 다있었습니다.) 등 이 다 나와있어서, 마치 길잡이가 옆에서 길을 알려주고 보여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모의 시험 뒷장에 정리된 단어들은 공부하는 사람에 정말 맞춤형 형식으로 구성이 되어있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위에서 말한 각 학술적인 주제들에 대한 사전지식을 제공하는 파트 등도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리스닝의 경우에는 지문들이 다 들어가있어서, 딕테이션 하기가 용이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레벨별로, 그리고 단계별로 교재가 구성되어있는 것이지 아닐까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저는 영어를 손 놓은지 근 6년만(수능을 2008년에 친 세대)에 다시 영어를 시작했기에 굉장히 아래 단계에서 부터 시작했었어야 했습니다. 해커스 중급에서 시작해서 점차 점차 레벨업을 하는듯한 느낌, 자신의 영어실력이 향상되고 있다는 느낌이 공부를 하는데 있어 동기부여가 되고 즐거움을 선사해줬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액츄얼 테스트의 구성문제는 앞 머리말 처럼 최상급 문제라서, 실제 토플 시험장에서 쳤던 문제들보다 훨씬 어렵고 고난도의 문제였습니다. 덕분에 시험장에서 리딩지문이랑 리스닝 지문을 마주했을때는 정말 쉽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메이져리그에서 굉장히 힘들게 공을 던지다가 KBO에 와서 공을 던지는 듯한 느낌이 비유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해커스 보카의 경우에는 정말 그 보카책만 외운다면 토플 수준의 문제에서는 거의 커버가 됬다는 느낌을 받았기에 해커스 보카도 굉장히 신뢰를 합니다.



● 해커스토플 리딩/리스닝 교재 활용법 요약 ●

여러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해커스 토플 리스닝/리딩 교재 활용법은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① 리딩
그냥 책의 내용을 잘 읽고, 책에서 하라는 데로 풀고, 자신이 틀린것을 피드백 하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② 리스닝
DICTATION(받아쓰기)가 가장 단순하고 심플하고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원래 공부는 무식하게 하는것이 최고라는 것이 제 지론이기때문에 단기간에 리스닝을 올리고 싶으면 이게 베스트가 아닐까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말도 안되게 시간이 걸리는거 같지만, 금새 모르는 사이에 딕테이션 속도가 빨라지는 느낌을 받을겁니다.

③ 보카
보카는 토플의 시작이자 마지막이라고 생각하는데, 일단 보카책에서 자기가 모르는 단어들을 체크를 하고, (파생어 체크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제 경우에는 예를들어 4일째 17번째 단어가 아는 단어라도 그 파생어가 모르는 단어였으면 모르는 취급을 했습니다.) 자기 노트에 따로 정리를 해둡니다. 파생어 그룹으로 외우는것에 주력을 했습니다.(예를 들어 Pertinent라는 단어가 있으면 시험지에 쓸때 '적절한, 관련된'만 쓰는 것이 아니라 그 밑에 relevant, applicable, germane, apropos 이렇게 4개의 단어를 쓰고, 채점할때 제 노트에 그 단어들이 있는지, 그리고 그 이외에 누락된 단어들은 없는지를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그 노트를 토대로 워드프로세서로 1-10, 11-20, 21-30 3개의 섹션별 시험지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 총 10번씩 돌렸습니다. 제 경우에는 각 섹션별 11페이지가 나오고, 한 섹션별 약 570단어 정도 나오더라구요.

즉, 전부하면 33페이지에 약 1700단어가 나오고 이것을 10번씩 돌린꼴이 됩니다. 제가 머리가 굉장히 나쁜편이라 (중학교때 IQ 103정도였던걸로 기억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제 방식으로 공부하면 115는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 나의 피땀이 섞인 요점 정리 노트 :)




03.해커스어학원 다니며 스피킹/라이팅 단기 고득점받기

(1) 처음 왜 해커스어학원을 선택하게 되었는지 (https://goo.gl/1YrkbA)

사실 제가 시골에 살기도 하고(경기도 광주시 퇴촌면이라서 강남까지 오려면 버스를 한번 갈아타고, 전철을 타서 총 왕복 4시간 반정도) , 상황도 상황이라(사회복무요원) 왠만하면 스피킹, 라이팅도 독학을 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책을 사고 보고 느낀점은, 스피킹, 라이팅이란 과목 특성상 독학이 리딩, 리스닝에 비해 굉장히 힘들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리스닝이랑 리딩은 컴퓨터가 채점하는 반면, 스피킹이랑 라이팅은 인간이 채점한다는 점이였습니다. 리스닝 리딩의 경우는 명확한 기준이 있고, 객관적인 요소로 채점이 진행되기 때문에 독학이 용이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피킹이랑 라이팅은 저의 목소리, 인토네이션, 발음, 구문구사, 어휘력, 문장력 등등 주관적인 요소가 들어가고, 컴퓨터 알고리즘으로는 이런것을 객관적으로 채점할수 없지 않습니까? 결국 사람이 채점하고 사람에 따라서 중시하는 부분도 다 다르기에(물론 어느정도 기준은 있겠습니다만) 역시 트렌드가 있고, 정보력이 필요하고, 이는 개인의 정보력이나 능력으로는 커버하기 거의 불가능하다고 판단해서 학원을 다니기로 결심했습니다.

많은 학원중에 해커스를 선택한 이유는 역시 교재의 체계적 구성이랑 학원의 규모를 보고 선택했습니다. 일단 해커스의 경우 고우해커스등 아주 예전부터 체계적이고 놀랄만한 후기 시스템을 구축해왔던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발맞춘 아주 현명한 학원이라는 인식을 받았습니다.

두번째로 저렴한 가격이였습니다. 제가 중학교, 고등학교 때는 영어수업 한다하면 한 50만원 이렇게 들었던걸로 기억하는데. 직장인, 취준생들을 생각한건지 안한건지는 모르겠지만 너무나도 저렴하고 괜찮고 합리적인 가격이 너무 감사했습니다. 저렴하다고 수업질이 안좋은것도 아니고, 오히려 이렇게 수업의 질이 좋은데 저렴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선생님들에게 죄송했습니다. 

(2) 해커스 토플 수업시스템에 대해서

수업의 커리큘럼이 굉장히 잘 구성되어있습니다. 전 일주일에 토요일 하루밖에 못들었고, 결국 한과목당 2개월 코스해서 총 8번의 수업을 듣는데, 이렇게 적은 시간에도 아주 함축적으로 굉장히 잘 요약해서 커리큘럼이 짜있었습니다. 그리고 총 8번의 수업동안 6번의 첨삭기회가 있기에 이를 최대한 살렸습니다.

선생님들도 아주 객관적이고 친절하고 열정적이시구요. 일단 선생님들의 자기 과목에 대한 분석이 굉장히 잘 되있다는 인식을 받았습니다. 선생님들끼리 서로 정보를 공유하시고 갱신하시는지, 요즘 라이팅, 스피킹의 트렌드라던가, ETS 채점관이 좋아할만한 구문이나 논리전개, 인토네이션등을 찝어서 얘기해주셨고, 저는 그런것들을 하나도 안놓치려고 했습니다. 물론 아무리 잘 함축해도 8번의 수업으로는 세세한 디테일을 다소 놓치는 듯한 느낌은 받았습니다만, 단과수업 특성상 그런것들은 감수할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단과 주말반을 열어준것만으로도 너무 감사하다 생각합니다. 자신의 시간이나 여건만 되면 주중반 매일 단계별로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학습자료도 자기가 따로 할것보다 이것만 따라해도 된다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영어권국가에서 산경험이 전혀 없는 토종한국인(일본에서 대학을 나왔으나, 영어를 아예 안씁니다.)으로써 영어 베이스가 아예 없던 제가 스피킹이랑 라이팅을 할 수 있었던 비결은 역시 xo템플릿(template)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학이나 물리학으로 따지자면 각각의 법칙이나 정리들이지요. 수학이나 물리학, 화학에서 각각의 법칙, 정리(소위 공식이라고 말하는 것들)등을 외워서 문제를 풀듯, 해커스의 영어도 템플릿이라는 공식이 있었습니다. 
이 템플릿을 한 30개 정도 외우니,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 대해 적용이 가능하고 응용이 가능했습니다. 항간에는 뭐 토플 스피킹 템플릿외워서 뭐하냐, 그런건 진짜 영어가 아니다 이런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제가 일본에서 일본어를 배우면서 느낀바로는 결국에는 자기보다 일본어를 잘하는 사람들의 문장, 혹은 자기가 멋있다 생각하는 배우들의 일본어문장을 외우고, 그것을 실전에서 적용하면서 쓰면서 자신의 일본어가 많이 향상됬다고 느꼈습니다. 토박이들의 문장을 그대로 쓰는것 만큼 완벽한 언어가 어디있습니까? 언어는 처음에는 모방이라고 믿습니다. 처음에는 완벽한 문장을 몸에 익히고, 그러면서 자신의 스타일을 만들어 나가는것이 언어의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해커스의 고급 템플릿은 전문가들의 현지 영어문장입니다. 이것을 외워서 이것들을 적용하면서 자신의 영어실력이 늘고 토플 점수도 는다고 생각합니다.

덕분에 저의 경우는 선생님들이 내주시는 숙제는 물론, 제 나름대로 추가적으로 숙제를 할 수 있었습니다. 라이팅을 다른 주제로 더 써본다던지, 스피킹을 다른 스타일로 녹음한다던지(라이팅의 경우는 독립형 30개, 통합형 50개 정도를 2개월 만에 썼습니다.) 물론 학원의 공평성을 위해서 나머지 숙제들은 첨삭 받을수 없었습니다만, 더 한다는 행위자체가 스피킹이랑 라이팅의 익숙함을 향상시켜주고, 실력증진에 크나큰 도움이 된다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04. 토플러들에게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

토플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얘기는 제 머리가 그렇게 좋은 머리가 안됬는데 나름 고득점을 달성할수 있었던 이유는 역시 잔머리 굴리지 않고 하라는 데로 무식하게 해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해커스의 능력을 믿어 의심치 않았기에 제가 한것은 하라는 대로 하고 무식하게 우직하게 했던것일뿐입니다.

전략은 효율적이고 전문적이게, 전략이 완성되면 실행은 타협없이 우직하고 무식하게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전자는 해커스가, 후자는 공부하는 사람이 하는 분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자의 능력은 이미 검증이 되고도 거스름돈이 남으니까, 후자인 자기 몫만 다 하면 원하는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 1위 해커스토플 스타강사 라인업 보기
http://goo.gl/uUfqOQ
 
★ 1위 해커스토플 수강신청 중

https://goo.gl/IdLXiS

 

★ 한달만에 첫 시험에서 토플 102점 받은 후기 보기
http://goo.gl/5uNgW6
 
★ 항상 제자리였던 RC 점수가 '2달' 만에 수직상승한 비결은? 
http://goo.gl/rZM7gz
 
★ 토플만점 후기 보기
http://goo.gl/C0YlJE

★ 해커스토플 인강 무제한 수강하기!
http://goo.gl/lDBOiO

★ 라이팅 점수가 정체되어 있다면! 해커스인강에서 라이팅 첨삭받기 :)

 


수정 삭제 목록으로 퍼가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URL 복사

435,288개(1/17411페이지)
토플Q&A게시판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날짜
공지 해커스 Essay & Speech 콘테스트★ 입상자 전원 Certificate 증정! 사진 [2] 도우미 319  
star_toeflQA 토플 Final 적중노트 토플 단어+예문 MP3, 보카TEST 답안지 사진 [40] 도우미 17242  
공지 토플RC 1위 양혜미 시험 D-7, 리딩 점수 끌어올리는 파이널 학습법 사진 [35] 도우미 8703  
공지 영어초보자의 토플 단기 고득점 비법! 사진 [11] 도우미 5402  
공지 [마감2일전(8기)] 해커스 최신인강 최대60%할인 사진 도우미 12941  
공지 토플Writing 송원 점수가 오르는 패턴 템플릿 & 통암기 학습법 사진 [40] 도우미 12780  
>> 2달만에 토플 첫시험에서 110점! 나만의 토플 비법을 소개합니다. 사진 첨부파일 [52] 양지현 21993  
공지 듣자마자 자동발사★ 1위 연태흠 종합청취 누구나 영어캠프 무료! 사진 [3] 도우미 610  
공지 오늘마감(9기)★ 복잡한 미션없이 토플인강 0원! 사진 [24] 도우미 15520  
공지 토플Speaking1위 이수련 무기센텐스로 단기간에 25점 달성! 사진 [35] 도우미 11352  
공지 [정보] 해커스토플 교재 무료자료 한 눈에 보기 [10] 도우미 404649  
공지 토플 베스트셀러 해커스 토플 교재 할인 정보 사진 [23] 도우미 24335  
공지 [정보] 토플 초보자를 위한 유용한 꿀팁 모아봤어요 :) 사진 [13] 꼬우꼬우 114913  
공지 마감하루전(81기) 토플인강 월3만원대 무제한 수강 사진 [38] 도우미 176850  
공지 [정보] 토플 iBT시험일/ 성적발표일 (2017.2 updated) 사진 [112] 도우미 410555  
공지 [필독]게시판 이용 안내 및 저작권 자료 게재 금지 안내 사진 [8] 도우미 43987  
공지 매일밤 8시! 해커스 토플교재 MP3 선착순 배포 + 무료MP3 폭발♥ 사진 [27] 도우미 23075  
공지 답이 보이는 노트테이킹 전략 LC 1위 Cloud 구름 샘 사진 [43] 도우미 20379  
Best 토플 성공담 자극이 되네요 [27] 감동 36626  
Best 78점 --> 96점 // 저의 공부스타일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사진 [22] 두유카페라떼 37725  
Best 9.10 시험으로 토플 드디어 졸업합니다 ㅠㅠ101점!! 주절주절+선생님... [9] 냐나나나ㅏ 23291  
Best 해커스가 원래 스터디로 유명한데인가요 [15] 피터팬 16325  
Best TOEFL IBT 시험 진행과정 [5] 토플러 23371  
435270 토플러님들! 혹시 화면상에서 문제 풀수 있는 곳이 어디있는지 알수 있을까... new as 9 2017.02.27
435269 여기 고우해커스에 토플 온라인 배치고사 몇점정도 나오세요? new 10 2017.02.27
435268 ㅠㅠ ets 한국지사에 전화하는건가요? new 43 2017.02.27
435267 26일 LC주제 기억하시는분들~ [4] new 토플정복 143 2017.02.27
435266 토플 맨마지막에 질문이요ㅠㅠㅠ 어뜨케요 ㅠㅠㅠㅠ [3] new 으아망 170 2017.02.27
435265 토플LC 1위 최지욱 17개 출제포인트+복습방법으로 고득점 달성! 사진 [54] new 도우미 22322 2017.02.27
435264 3/3(금) 주중반개강★ 해커스토플 수강생전원 토플교재 MP3 무료! 사진 [39] new 도우미 26531 2017.02.27
435263 토플 첫시험 80 [3] new ㅇㅇ 276 2017.02.27
435262 게시글을 이동하였습니다. new 도우미 53 2017.02.27
435261 아침반 들으시는 분들 [2] new ㅇㅇ 126 2017.02.26
435260 토플하고 gre하는게 맞나요? [2] new adsf 145 2017.02.26
435259 18일 시험 곧 나오겠죠?? [2] new 18일 시험 240 2017.02.26
435258 토플 초보입니다 목표 85인데 얼마나 걸릴까요ㅠ조언좀 [4] new 초보 205 2017.02.26
435257 이번에 토플 프리패스 기본서로 등록했는데 강사님 추천 부탁드려요 [2] new 로즈토너 86 2017.02.26
435256 스피킹 시험치다가 [4] new ㅇㄹ 304 2017.02.26
435255 리스닝 조언 부탁드려요 [2] new 리스닝 130 2017.02.26
435254 어제 중급반 관련해서 질문했었는데요. [2] new dd 118 2017.02.26
435253 오늘 스피킹 이 정도면 몇점 나올까요? [2] new 하..ㅠㅜ 358 2017.02.26
435252 오늘 리딩 단어 [5] new 리딩 260 2017.02.26
435251 디렉션 걍 안듣고 컨티뉴 눌러서 스킵해도 되죠?? [4] new 토플러 301 2017.02.26
435250 이거 치팅으로 간주되나요??? ㅠㅠㅠㅠㅠ [3] new 이거이거 354 2017.02.26
435249 혜진쌤 감사욥 >< [2] new 어예 234 2017.02.26
435248 스피킹 시간초과 가능한 문제 [5] new 3월4일시험 309 2017.02.26
435247 성적 기다리는 이 시기가 제일 고통스럽지않나여 [6] new 그날이오면 364 2017.02.26
435246 스피킹이랑 리딩 단과!! 추천 [5] new 츄천좀 181 2017.02.26